티스토리 뷰
청년내일저축계좌 - 알기 쉬운 가이드 <신청부터 지원 내용, 대상 및 조건까지>
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이 계좌는 정부가 저소득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특별한 저축 지원 사업입니다. 이 글을 통해 지원 대상, 소득 조건, 지원 내용, 신청 방법 및 필요한 서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.
1. 청년내일저축계좌란?
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정부에서 저소득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 이 사업은 2022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3년째를 맞이하고 있으며, 지금까지 약 9만 명의 청년이 혜택을 받았습니다. 올해는 추가로 4만 명의 청년을 지원할 예정입니다.
지원 내용
이 프로그램은 기준 중위소득 50%에서 100% 이하의 청년이 대상입니다. 참여자는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도 같은 금액을 매칭하여 지원합니다. 3년 만기 시, 청년은 본인의 저축금액 360만 원에 정부 지원금 360만 원을 더해 총 720만 원(이자 제외)을 받게 됩니다. 또한, 기준 중위소득 50% 이하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 청년의 경우, 정부는 매달 30만 원씩씩 지원하여, 3년 후 총 1,440만 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지원 대상
지원 대상은 19세에서 34세 사이의 청년(차상위 계층은 15세에서 39세)으로, 월 근로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자입니다. 소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:
- 차상위 이하: 기준 중위소득 50% 이하
- 차상위 초과: 기준 중위소득 50% 초과 ~ 100% 이하
신청 방법
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가능하며,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후, 대상자 선정 과정을 거칩니다. 선정된 청년은 개별적으로 안내를 받고, 청년내일저축계좌 통장을 개설하여 저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.
2. 청년내일저축계좌 이용 조건
교육 이수 및 해지
이 계좌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교육 이수가 필수입니다. 교육은 총 10시간으로, 3년 동안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. 교육 이수는 자산형성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, 중도해지 시 교육 이수 시간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 자금 사용 계획서는 만기 시 또는 중도해지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. 이 계획서는 청년의 재정 계획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저소득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훌륭한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. 만약 이 사업의 대상이 되신다면, 이 기회를 활용하여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. 관련 서식이나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,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이제 청년내일저축계좌에 대해 충분히 알게 되셨나요? 이 기회를 통해 더 밝은 미래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.
전화문의
▶ 자산형성지원 콜센터 : 1522-3690
▶ 보건복지상담센터 : 129
▶ 복지로 상담센터 : 1566-0313